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홈페이지 제작할 때 무엇이 중요할까? 제작의뢰시 유의사항

추천팁

by Jzzn 2016. 11. 17. 15:11

본문

홈페이지 제작할 때 무엇이 중요할까? 금액이 싸고 디자인 이쁘면 끝?

 

(wireframe)

홈페이지 제작 의뢰 상담을 하면서, 10 7스토리보드 없거나, 레퍼런스 (모방하고픈 사이트나 마음에 드는 타 사이트) 조차 없는 분들이 계셨습니다.  물론, 직원인지라 결정권이 없어서일 수도 있고, 또 처음인지라 뭐부터 준비해야할지 막막해서 일테지만, 사실 첫 단추를 잘 꿰는 시작은 내가 만들고자 하는 사이트의 형태를 말로, 이미지로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지난 포스팅 내용과 마찬가지로, 회사 소개 홈페이지를 만들던, 쇼핑몰이던, 커뮤니티 사이트를 만들던, 어떤 기능이 들어가길 원하는지 글로 작성하여 전달 주시면, 개발사는 그것을 가지고 시안을 만들어냅니다.

 

두번째로 중요한 것은 일정관리 입니다.

아무리 많이 작업할 내용을 문서화했다 할지라도, 제작기간이 길어지면 말짱 도루묵입니다.  사업 운영 일정에도 차질이 생기지요.  단순히 전화로다 했어?’ ‘언제까지 어디까지 다 해놔조이는 그런 게 스케줄 관리가 아니라, 체계적인 일정관리하에 불필요한 단계는 스킵도 하고, 필요한 부분을 조정해서 개발사와 제대로 커뮤니케이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부분은 홈페이지 제작 의뢰하시는 구매자 회원분들이 상당히 어려워하셔서 위탁거래로 진행 시에는 스케줄 관리를 도맡아 해드리고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세번째로 관리자화면

머리 드라이를 할 때, 앞머리만 예쁘게 말리면 뭐해요, 뒷통수는 수세미인데, 마찬가지로 홈페이지도 보이는 화면만 제작했다고 끝이 아니라, 홈페이지를 컨트롤 할 수 있는 관리자 화면도 중요합니다.  보통 홈페이지 잘 모르시는 분들을 데리고, 유지보수를 염두해두고, 관리자화면 제작은 입도 뻥끗도 안하는 개발업체들이 있습니다.  심지어, 호스팅이나 서버도 본인 회사명으로 끊어버리는 경우도 있구요.  넷뱅을 통해 홈페이지 리뉴얼을 하시는 분 중에, 본인 서버, FTP 정보를 모르셔서 기존 업체에 문의했더니, 회사가 망하거나, 해당 업체도 정보를 분실해서, 다시 새로 홈페이지를 만들어야 했던 거래 케이스도 있었습니다.

대부분 홈페이지 제작을 하면 페이지 구성을 잘 기획하다가 막상 관리자 화면은 소홀해하는 경향이 생길 수 있는데요, 적어도 기본적인 기능만 잘 넣어도 나중에 유지보수나 사이트를 뜯어고칠 일은 면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화면(어드민)과 연동되면 좋은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   메뉴 추가 (네비게이션 바) 수정, 삭제

-   게시판 생성 / 게시글, 답글, 댓글 수정,삭제

-   페이지 추가, 내용 수정, 이미지 업로드, 수정/삭제

-   방문통계 일//년도

-   자동 이메일 전송, 작성 에디터

-   문자SMS발송 기능

-   회원 리스트

 

네번째, 검색최적화 SEO

아무리 홈페이지가 잘 만들어졌음 뭐합니까, 꽁꽁 숨겼는데, 제작단계에서 포털(구글, 다음, 네이버)에 잘 노출될 수 있도록 웹사이트 최적화하는 작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로봇의 알고리즘에 맞게 잘 세팅해 둔다면, 굳이 홍보비를 따로 쓰지 않아도, 여기저기 사이트가 검색되니까 홈페이지 제작 한번으로 홍보효과를 내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요즘 사이트는 기본적으로 SEO작업을 염두해두니 개발사에게 한번 짚고 넘어가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섯번째, 라이선스 저작권, 웹표준화

사이트에 들어가는 이미지가 무단으로 가져온 것들이 아닌지, 특히 병원 홈페이지라면 무조건 유료 이미지, 실제 모델들에게 기간별로 초상권비용을 주며 이미지를 올립니다.

폰트도 마찬가지구요, 많이 배포되어있는 폰트를 사용하다가 나중에 유료 웹폰트를 구입하시는 것이 마음 편합니다.  웹표준은 각 브라우저 (IE 인터넷 익스플로러, 크롬, 파이어폭스, 사파리) 에 맞게 화면이 똑같이 보이게 하는 작업입니다. 크롬에서는 잘 보이는데 IE로 보면 화면이 깨진다던가, 버튼이 찌그러져 있다던가 하는 사이트가 있다면 크로스 브라우징 작업이 잘 안 되어있다고 보면 됩니다.

 

02-815-9090

 www.protasker.net  /  www.netbbang.com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