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하이브리드앱, 네이티브앱, 모바일웹 우리 회사에 해당하는 건 어떤 앱일까?

추천팁

by Jzzn 2016. 11. 17. 18:17

본문

 



 

모바일웹

하이브리드앱

네이티브앱

장점

HTML5 웹표준코딩으로 반응형 홈페이지로 제작하여 PC/태플릿/모바일에서도 화면 사이즈에 맞게 사이트 이용가능.

앱패키징하여 핸드폰

바탕화면에 앱아이콘

표기 가능, 비용 제일

저렴.

모바일웹 보다 실행속도가 빠르며, 네이티브 요소가 들어가서 모바일웹과는 달리 푸터, 헤더가 있는 앱다운 앱처럼 보일 수 있음, 네이티브앱 제작비용의 1/2 또는 1/3가격에 제작가능. 네이티브앱보다는 구동이 다소 가벼움.

구동속도가 가장 빠름.

가장 동적으로 보임 (차분한 느낌)

인터넷 접속과 상관없이 앱 접속 가능.

단점

인터넷으로 접속하므로 상대적으로 로딩속도가 느리며 모바일 웹브라우저 (사파리, 크롬 등)에서만 접속가능

네이티브앱보다 아주아주 미세하게 느림 (별차이 안나게 보일 수 있음)

개발비용이 비싸며 안드로이드용, iOS용 이중으로 제작해야 함. OS, 버전별로 제작해야 함.

비고

메뉴바(네비게이션)이 큰 역할을 함, 직관적 디자인 필수

외부 껍데기는 네이티브이고 내부 구성은 HTML5,CSS로 만들어져 있음

 

 

견적서를 받고 나서 완성되기까지 실제 개발비는 견적서 이상의 비용이 지출될 수 있습니다.  실 지급비는 늘어나지 않더라도, 작업기간이 길어진다면, 그것 또한 보이지 않는 지출에 해당합니다.  통상 개발비용의 약 1.5배 정도는 처음부터 예상하시는 게 좋습니다.  처음에 제대로 만들지 못하면, 아예 새로 제작해야 되고 이는 작업비 2배에 해당합니다.  그러니, 시간에 쫓겨 무리하게 일정을 서두르다가 기능이나 아이디어가 생각날 때마다, 개발을 해달라 요청하고, 빨리 끝내라 닥달을 하면, 결과물은 실망스러울 수 있습니다.  가급적 계약 전에 잘 정리해서 가격에 대한 충분한 협의 후 계약을 하는게 조금이라도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전 포스팅서부터 질리도록 하는 말이지만, 어떤 서비스를 구현하려 하는지 컨셉을 글로 정리,  스토리보드를 만들어오시면, 스토리보드가 자세할수록 견적이 보다 투명해지고 경우에 따라선, 낮아질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많이들 의문을 갖으시는 게, 왜 개발 견적이 천차만별이냐? 인데요.  가장 큰 이유는 스토리보드에 대한 이해도가 각 개발사마다 다르기 때문이고 그 다음으로는, 견적을 내는 단위가 달라서 입니다.  A라는 회사는 투입인원별로 견적을 메기구요, B라는 회사는 난이도, 예상작업기간 등으로 유추하여 작업비를 메깁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PC웹사이트, 모바일웹,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중 어떤 것을 메인 서비스로 할지 아니면 다 만들지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조건, 네이티브앱으로 제작하지 않아도 됩니다.  넷뱅도 앱 개발 초기 당시, 네이티브로 할지, 하이브리드로 할지 고민을 많이 했었습니다만, 실시간대화, 푸시알림 등의 기능도 하이브리드앱에서 충분히 작동된다고 판단되었기에 하이브리드로 만들었습니다.  요즘 추세가 하이브리드앱으로 만드는 추세이며, 초기 비용절감을 위해 일단 모바일웹으로 서비스를 오픈하다가 수정보완을 하여 하이브리드앱 또는 네이티브앱을 추가 제작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네이티브 앱 예) 카카오톡

하이브리드앱 예) 네이버지도

하이브리드+네이티브 혼합형 앱 예) 직방



앱 스토리보드 제작 도움받기: https://goo.gl/forms/i2k6EzzZAETMItA33


궁금하신 부분은 메일로 회신 또는 070-4827-3044  (오전 10시 ~ 오후 8시) 사이 연락 주시면 담당자가 연락드립니다. 


cost@netbbang.com / 070-4827-3044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