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상위노출, 검색노출 고자라고 생각하신다면

추천팁

by Jzzn 2016. 11. 3. 18:02

본문

독자냐 검색엔진이냐? 대상을 누구로 타겟팅 해야할까?

컨텐츠 마케팅은 온라인 시장에서 효과적이면서도 인기있는 마케팅입니다.  SEO(검색엔진최적화)가 중요한 건 아시지요? 컨텐츠 마케팅은 검색엔진(포털 사이트)내 검색결과에 잘 노출되도록 합니다. 

검색엔진은 알고리즘으로 돌아가는 거고, 구독자는 말그대로 사람인거죠.  검색엔진에 잘 뜨게 글을 쓰자니, 뭔가 글이 진정성이 없어보이기도 하고,  누구를 타겟으로 하고 글을 작성해야 할까요?  딜레마가 됩니다. 


예전에는, 검색엔진노출용(이를테면 노출 키워드를 강조하는 방법)이냐, 잠재고객 독자층이냐에 따라 글 내용이 조금 달랐습니다.  글 좀 쓴다하는 실력쟁이들은 이 두 가지 모두 공략해서 티 안 나게 글을 쓰기도 했었어요.   

지금은 다릅니다.  구글 알고리즘이 수시로 바뀌기도 하긴 하지만 (점점 더 고퀄 컨텐츠를 좋아하는 구글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요즘의 진정성 있고 정보성 컨텐츠는 검색엔진 프렌들리하기 보다는, 유저 프렌들리인 추세입니다. 그렇다고, 키워드가 더 이상 중요하지 않은 건 아니에요. 다만, 이제 예전처럼 포스팅 내용에서 키워드가 마구 강조 되어야할 정도는 아니란 거죠.  그렇담, 사람이냐, 검색엔진(알고리즘)이냐 아님 둘다 공략해야 할까요? 

독자 (사람)은 여러분의 고객층, 잠재고객층입니다.  그렇기에, 컨텐츠로 그들을 공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사람들은 네이버로든, 구글로든, 웹상에서 뭔가를 검색했을 때, 딱 봐도 괜찮은 정보를 찾길 원합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검색할 때, 전문용어가 아닌, 그들이 즉흥적으로 궁금해서 입력하는 단어를 검색하기 때문에, 그 검색어 자체가 자연스러울 수 밖에 없습니다.  검색어 자체가 진정성이 있다는 거죠.   그렇기에, 진정성 있는 컨텐츠가 먹히는 거고, 진정성 있는 포스팅이 더 상위노출 될 수 있는 확률이 높은 겁니다.  사람들은 유용한 정보, 꿀 팁 같은 걸 원하기에, 블로그든 뭐든 포스팅 할 때 글의 퀄리티를 신경 써야 하는 겁니다.  


포스팅 내용은 정보성, 팩트여야 하고, 명확하면서, 독자들의 마음을 확 낚아채는 글빨도 있어야 합니다.  그런 포스팅들이 차곡차곡 쌓일 때, 내 블로그/사이트의 방문자수가 점점 늘어납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포스팅을 하거나, 새로운 컨텐츠, 소식으로 업데이트를 해야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너무 구닥다리 정보들은 오히려 독자들에게 심한 경우 반감을 일으키거나 잘못된 정보를 알려줬다고 욕 먹을 수도 있어요.   날카로운 독자의 경우, 댓글을 달죠.  내용이 틀렸다고. 

독자들의 시선집중을 이끌지 못하면, 여러분의 고객층을 잃는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컨텐츠 주제의 폭을 넓이세요, 독자들의 관심을 유지하기 위해서 입니다.  흥미로운 사진과 이미지, 영상들을 텍스트 컨텐츠와 같이 활용하세요.  



그렇다고, 검색엔진, 검색노출을 완전히 무시하실 순 없겠죠.  

검색엔진은 그야말로, 많은 사람들이 여러분의 사이트를 찾을 수 있는 시작점이 됩니다.  구글이나 네이버, 또 기타 검색엔진, 포털 사이트들은 고퀄 컨텐츠를 좋아합니다.  그런데 그 고퀄이냐 아니냐의 기준은 워낙 주관적이고 정성적인 부분이 많기에 뭔가 데이타 수치화 할 수 있는 기준이 필요하죠.  그게 바로 키워드입니다.   각 키워드에 따라 검색량이 카운트 되니까요.  

간단히, 키워드를 사용해서  동일한 컨텐츠로 독자와 검색엔진을 동시에 공략할 수 있습니다.   유의해야할 점은, 키워드는 어디까지나 검색엔진최적화(SEO) 를 위한 것이지, 포스팅마다 여기저기 지저분하게 키워드 남발할 필요는 없습니다.   키워드는 최대한 자연스럽게 넣어주세요, 태그도 넣어주시고요, URL도 넣어주면 좋습니다.  그리고 포스팅 제목에도 키워드를 넣어주세요.   그리고 최소 서너번 정도 복사를 하시고 백링크를 달아주세요.  (백링크 작업은 상위노출을 단기간에 할 수 있는 작업입니다)  

고퀄 컨텐츠 작업을 하면, 웬만해서는 구글로부터의 제제를 피하기도 쉬워지구요.  사진이나 영상 기반의 컨텐츠를 올리면 검색 상위노출에도 도움이 됩니다. 


보시다시피,  독자를 타겟으로 하느냐, 검색엔진을 타겟으로 하느냐는 건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둘다 타겟을 하는 게 여러분의 컨텐츠가 상위노출되고, 조회수도 높아지는 제일 좋은 방법이죠. 

여러분은 어떤 검색엔진최적화 전략을 갖고 계신가요?  전략이나 계획, 방향성을 갖고 포스팅 작업을 하시나요? 아니면 그냥 무조건 대행사에 맡기고 알아서 잘 해주겠거니 기대하고 계시나요?  여러분의 고민이나 의견을 말씀해주세요! 


상위노출 관련 문의 카톡상담 '@넷뱅' 을 추가해주세요.  아래 쿠폰코드를 말씀해주시는 분께는 10% 할인 혜택을 제공해드립니다.  

쿠폰코드: U08WHA4A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