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명의 뜻
회사명은 네트워킹(Networking) + 뱅크(Bank) 네트워킹뱅크를 줄여서 넷뱅으로 앞음절만 따왔습니다. 뜻은 온라인서비스라는 이점으로서, 어느 위치, 어느 다양한 사람들과도 같은 비즈니스 목적 하에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도록 모여 있다 라는 의미로 지어졌습니다.
업종은 무엇
사업자등록증 상으론 서비스 업종, 업태는 온라인소셜비즈니스 입니다.
넷뱅은 서비스 마켓입니다. 물건이 아니라 각자가 갖고 있는 재능, 스킬, 능력을 상품화하여 사람들이 직접 거래를 하는 곳입니다.
창업 동기는 무엇이며, 계기적 사건은
음원유통사업 시작 초기 정산 프로그램을 짜기 위해 안 뒤져본 구인구직 사이트가 없었습니다. 뒤지고 뒤져서 이력서를 추리고 이력서를 열람할 돈을 충전하고 문자를 보내면 다짜고짜 시급 얼마에요? 위치가 어디에요? 라고 묻는 구직자서부터 새벽에 연락와 시비를 거는 구직자도 있었고 우여곡절 어렵게 개발자 전문 커뮤니티를 통해서 연락을 한 개발자로부터 계약금을 떼이기도 하였고, 작업 기일은 당연히 지연되고, 추가비용에, 연락하기도 힘들고, 수정요청은 기대조차 할 수 없었습니다. 아마 의뢰인인 제가 힘든 만큼 작업자도 힘들었을 겁니다. 그이후의 작업도 번번이 거래 결과는 최악이었습니다.
또 구인자들의 고충 사례를 음원유통 사업을 통해 알게된 작곡가, 아티스트 들로부터 접하게 되면서, 채용을 하기엔 부담스러운데 꼭 해치워야 되는 일을 어디 척척 해결해줄 곳이 없나-라는 생각으로 발전했고 그렇다면, 돈 뜯길 염려 없이 내가 잘하는 것으로 돈을 벌 수 있는 곳, 또 엄한데 가서 비싼 견적 받지 말고, 이곳에 들어와서 일감으로 올리면 판매자들이 보내는 입찰제안서로 지원자들의 프로필과 견적비교 후 판매자선택으로 비용절감과 만족스런 퀄리티를 받을 수 있게 하는 곳을 한번 직접 만들어보기로 결심했습니다.
선진국에서는 프리랜서 잡이나 파트타임 잡이 보편화 되어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올바른 프리랜서 문화가 정착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사실 선진국에서는 능력 있는 분들이 프리랜서로 많이 일합니다.
여느 중소기업 사장님들의 고충이기도 하지만 “일을 가르쳐 놓으면 그만두고… 채용은 부담스럽고 해치워야 할 일은 많고” “바가지 안 쓰고 믿고 맡기면 척하니 내 직원처럼 일해주면 얼마나 좋을까” 라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남보다 더 많이 경험하고 전문적인 능력이 있다면 그만큼 대가를 받을 수 있는 플랫폼이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발전하게 되었고. 급기야 숙련된 경험을 상품으로 파는 온라인 서비스 마켓이라는 넷뱅이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최근 이슈
하반기 사업계획 추진력을 위해 4월 중순, 수원, 여의도에 흩어져 근무하던 팀원들을 모아 삼성동의 사무실로 이전하였습니다.
팀원은
정식 팀원은 5명입니다. 온라인으로 근무하는 파트타임 팀원은 2명, 오프라인 근무 풀타임 팀원은 저를 포함하여 3명입니다.
올해 예상되는 성과는
계속 편리한 사이트로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해외거래를 통해 트렌디한 상품이 다량 등록될 예정입니다. 시장의 업무 흐름이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혹자는 시장을 무너뜨리는 것이 아니냐 라는 얘기도 합니다 그러나 흐름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소프트웨어의 발달, 세계가 바로 옆에서 전혀 만난 적 없는 이들끼리 국경을 넘어 팀원이 되어 협업하는 시장으로의 변화를!
보람이 있었던 일은
우선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은 프리랜서 작업문화가 조금씩 바람직하게 만들어진다는 점입니다. 평점과 중재서비스, 넷뱅룰, 에스크로(안전거래) 등 질 높은 거래환경을 구조화 하고 있다고 자부합니다. 또 넷뱅에서 활동하시는 인기 있는 한 판매자님이 개인사업자를 내시게 되고, 지체장애로 취업이 어려웠는데 넷뱅에서 일하면서 독립적인 생활을 하게 되었다는 얘기를 들었을 때 많이 기쁩니다.
대표자가 원하는 것
스펙보다 경험으로 돈을 벌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고 싶습니다. 넷뱅을 통해 자신의 이름을 브랜드로 책임서비스 하는 올바른 프리랜서 문화가 자리잡는다면 많이 행복할 것 같습니다.
또 신체적인 핸디캡이 있더라도 온라인으로 작업할 수 있는 전문적인 일이 한가지라도 있다면, 얼마든지 넷뱅에서 돈을 벌고, 본인이 갖고있는 능력에 대한 직업적 가치와 성공감을 맛볼 수 있게 해드리고 싶습니다.
비전과 목표
우리가 만든 플랫폼으로 세계를 변화시킨다고 하는 건 너무 거창하더라도 적어도 사람들이 이곳에서 자신의 비즈니스를 하고 서비스를 하고 정당하게 돈을 벌어가는, 일거리 창출에만 국한되지 않고 더 나아가 국내 뿐만 아니라 전세계 사람들과 서로 협업을 하거나 일을 수주히고 일을 할 수 있는 글로벌한 소셜 비즈니스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 입니다. 재택근무나 프리랜서라고 하면 어느 곳에 소속되지 않고 이곳 저곳 투잡을 뛰는 사람이라는 인식이 우리나라에선 강한데 해외 선진국에서는 오히려 능력있고 돈 많이 버는 사람들이 프리랜서로 더 많이 활동하고 집을 홈오피스로 꾸며서 일합니다. 정규직 취업만 고용창출이 아니라 스스로가 고용창출이 될 수 있도록 시스템적으로 도와줄 수 있는 기반이 넷뱅이 되었으면 합니다.
부업이든 전업이든 자신의 전문성으로 돈을 벌 수 있는 글로벌 소셜 비즈니스 플랫폼을 구축할 겁니다. 처음의 취지대로 다양한 능력과 재능을 가진 사람들이 모인 커뮤니티인 만큼 넷뱅 안에서 국내외 인맥을 쌓고 회원님들의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사업장이 되도록 한걸을 한걸음 나아갈 것입니다.
또한, 마켓이면서 다양한 능력과 재능을 가진 사람들이 모인 커뮤니티인 만큼, 금전적인 것, 자아 성취 만족을 넘어 함께 어떠한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공동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직은 막연하지만, 그러한 비전을 가지고 한걸을 한걸음 나아가다 보면 언젠가 더 큰 비전에 가까워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