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경영학과의 진로 옵션

교육

by Jzzn 2011. 5. 17. 04:15

본문

1. 회계사  


회계사는 자격증을 취득한 뒤 회계법인에 들어가거나 대기업에서 활동하게 된다. 경영과 경제 분야에 있어서 회계사의 업무는 실로 무궁무진한데 감사 업무는 물론이고 세무관련 업무 및 컨설팅 업무 등 기업과 관계된 전반적인 면을 수행하고 있다. 회계사의 역할은 객관적이고 독립적인 감사를 통하여 기업이 제공하는 정보에 신뢰성을 부여하는 것이다. 전문가로서의 능력은 물론이고 도덕성과 정의감이 있어야 하는 것은 그러한 이유 때문이다. 기업에 대한 경영자문이라 할 수 있는 ‘컨설팅’은 최근 회계법인들의 가장 중요한 사업영역이며 그 비중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되며 경영자문을 위해서는 고객들을 압도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과 깊이 있는 통찰력이 요구된다.

 

2. 경영컨설턴트


경영컨설팅은 고객과의 계약을 맺고, 객관적이고 독립적인 입장에서 고객의 경영상 문제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그러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거나 직접 문제해결을 실행하는데 도움을 주는 서비스이다. 국내 경영컨설턴트들은 외국 유명대학에서 MBA 과정을 마친 뒤 주로 외국계 컨설팅 회사에서 일하거나 국내 대학의 경영학 석사 또는 박사 학위를 소지한 후 주로 국내 컨설팅회사나 대기업 연구소 등에서 활동하고 있다. 실무 경력 출신의 컨설턴트는 특정 분야 전문가로서 주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컨설팅회사에서 일하거나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경우도 많다. 문제해결이 컨설턴트의 핵심 업무인 만큼 환경에 대한 이해력과 분석력, 상대방과의 의사소통능력, 원만한 인간관계가 컨설턴트의 기본적인 자질로 요구된다.

 

3. 애널리스트(analyst)


산업과 업종에 대한 분석과 함께 개별기업에 대한 분석 및 주가예측을 함으로써 투자자들에게 있어서 가장 직접적인 기업리서치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을 애널리스트(analyst)라고 한다. 정체되지 않는 변화무쌍한 일과 능력에 따른 보상이 애널리스트라는 직업의 매력으로 꼽힌다. 문제에 대한 해답을 끝까지 찾고자 하는 열정과 승부욕이 있어야 하며, 상황에 대한 인식과 판단이 빨라야 한다.    

 

4. 펀드매니저


펀드매니저들은 직접 주식시장에 참가하여 다수의 투자자들의 자금을 모은 펀드를 운용하거나 각 기업의 펀드를 운용하면서 더 높은 투자수익을 추구한다. 우선적으로 ‘운용전문인력자격’이라는 투자신탁협회와 한국증권업협회가 주관하는 시험에 합격해야 직접 펀드를 운용할 수 있고, 투자신탁회사에 입사하여 펀드매니저로서의 직업을 시작한다. 펀드매니저는 자격보다는 경력이 우선시되며, 명확한 펀드운용 성과에 따른 보상이 이루어진다. 업무상 스트레스를 많이 받기 때문에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를 통제할 수 있는 자제력이 필수이며, 스트레스를 잘 받지 않는 낙천적인 성격이면 좋다. 승부사적 기질과 동물적 감각이 실무적인 측면에서 요구되며 남다른 통찰력이 훌륭한 펀드매니저로 만들 수 있다.

 

5. 광고기획자


금융시장과 더불어 시장 경제의 꽃으로 불리는 광고시장에서 전문가로서 활약하고 있는 것이 광고기획자(AE:Account Executive)이다. 광고기획자는 전반적 광고전략을 짜는 Planner, 마케팅, 제작, 매체의 사내 스탭들을 이끌고 광고업무를 추진하는 Producer, 광고전략과 제작물에 대해 광고주를 잘 설득하는 Presenter, 광고주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광고주로부터 광고대행권을 얻어내는 Business man의 역할을 동시에 하고 있다. 광고기획자는 기본적인 학문적 체계가 잡혀 있을 뿐 아니라 고정관념 없이 창조적인 시각을 가지고 상상력이 풍부한 사람이 적격이다.

 

6. 벤처캐피탈리스트


벤처캐피탈(Venture Capital)이란 유망 중소기업에 대하여 자금을 공급하고, 경영관리 등 종합적인 지원을 통해 이들 기업을 육성하여 높은 자본이득을 획득함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 또는 투자가 그룹을 말한다. 벤처캐피탈의 경쟁력은 무엇보다도 우량기업을 발굴하고 이를 사후적으로 잘 관리하는 것이고 이를 위해선 우수심사인력의 확보 및 안정적으로 투자재원을 조달할 수 있는 전문가가 필요하다. 이들이 바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균형발전 토대를 만드는 벤처캐피탈리스트들이다. 이들의 선발과정 특징은 다양한 각 분야에서 능력을 인정 받아 검증된 전문가들이 이전해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공보다 중요한 것으로 각 분야에서의 실무경력이 요구된다.

 

7. 공직자  


시대의 영향을 받지 않고, 불황일 때 오히려 선호하는 직종은 바로 공무원일 것이다. 취업대란에 고시 준비생의 증가 추세는 무엇으로도 막을 수 없어 보이며 공무원 시험은 매년 경쟁률이 수백 대 일에 달하고 있다. 정부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각 분야에서 국민을 위한 공공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공무원은 자신의 노력이 국민 전체의 이익을 증대시킨다는 자긍심과 자부심, 넓은 분야의 깊이 있는 고급정보 활용, 신분 보장 제도의 매력을 가지고 있다. 공무원은 희생정신과 봉사정신, 청렴성을 필수적으로 요한다.


8.  벤처기업가


사업기회를 인지하여 사업계획을 세우고, 조직을 만들고, 사업에 필요한 자 원을 동원하고, 사업과정에서 직면하는 위험을 극복하면서, 조직을 운영하며 창업과정에서 나타나는 기회의 인지(opportunity identification), 자원의 동원(resource mobilisation), 위험의 관리(risk management), 경영시스템의 구축(system building)을 주도적으로 수행하는 사람이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