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생이 항공을 선택하는 방식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직항이 아니더라도 가급적이면 싼, 항공 브랜드는 아무거여도 상관 없는 항공을 택하거나 아니면 마일리지 때문에, 또는 그동안 쭈욱이용하던 단골 항공을 선택합니다. 저는후자의 경우에 속합니다. (그러나 물론 저도 인천-런런-맨체스터의 이동구간 중 런던-맨체스터는 영국의 저가항공에 속하는 bmi 라는 저렴하고 품질도 우수한 항공을 이용합니다)
저의 경우, 어렸을 때부터 제주도나 부산 등 국내선도 대한항공을 이용했었고 또 학교 인터뷰를 위해 해외로 처음 떠났을 때도 이용했던 항공사가 대한항공이여서 그런지 지금까지도 당연하단 듯 대한항공 애용 고객 중 한명이 된 것 같습니다. 유학생에게 제일 익숙한 것은 어쩌면 공항과 비행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유학을 떠난 지도 이제 어연 6년째. 그 세월은 고스란히 그동안 쌓아온 마일리지로 증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일리지는 제가 대한항공만을 고집하는 두번째 이유이기도 합니다.
북미/대양주, 구주/중동 등 비교적 마일리지를 많이 부여하는 지역은 보통 편도가 대략 5천후반대에서 7~8천 마일리지를 줍니다. 왕복일정이면 12000 에서 15000 정도가 쌓이게 되지요.
제가 유럽여행 등을 할땐 대한항공은 사용하지 않기에 10만 마일리지는 순수히 유학 목적의 귀국/출국으로만 쌓은 마일리지라 참 그동안 얼마나 많이 대한항공 비행기를 탑승했는지.
위에 그림을 보시면 사용한 마일리지가 52500 마일리지라고 뜨는데 이것은 제가 작년에 보너스 좌석승급으로 사용했습니다. 일반석에서 비즈니스석으로요. 잔여 마일리지가 51456이라 이번엔 사용 못하고 다음 번에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마일리지, 마일리지 하는 이유는 어느 정도 마일리지가 두둑히 쌓였을 때 그것을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때가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보너스 항공권과 보너스 좌석승급인데요.
말그대로 보너스는 마일리지로 티켓을 구매하는 것입니다. 그만큼 보너스 항공권 사용 후 차감되는 마일리지가 보너스 좌석승급의 그것보다는 좀 더 많습니다.
보너스 좌석승급 공제 마일리지 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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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너스 항공권 공제 마일리지표 |
구간 |
시즌 |
일반석 |
프레스티지석 |
프레스티지 슬리퍼 시트 |
일등석 |
일등석 슬리퍼 시트/일등석 코스모 슬리퍼 시트 | |
한국 |
일본/동북아 |
평수기 |
30,000 |
45,000 |
50,000 |
60,000 |
65,000 |
성수기 |
45,000 |
65,000 |
70,000 |
90,000 |
95,000 | ||
동남아시아 |
평수기 |
40,000 |
60,000 |
70,000 |
80,000 |
90,000 | |
성수기 |
60,000 |
90,000 |
105,000 |
120,000 |
135,000 | ||
서남아시아 |
평수기 |
50,000 |
75,000 |
90,000 |
100,000 |
115,000 | |
성수기 |
75,000 |
110,000 |
135,000 |
150,000 |
175,000 | ||
북미/대양주/구주/중동 |
평수기 |
70,000 |
105,000 |
125,000 |
140,000 |
160,000 | |
성수기 |
105,000 |
155,000 |
185,000 |
210,000 |
240,000 | ||
남미 |
평수기 |
100,000 |
150,000 |
180,000 |
200,000 |
220,000 | |
성수기 |
150,000 |
225,000 |
270,000 |
300,000 |
330,000 | ||
일본 |
동북아 |
평수기 |
40,000 |
60,000 |
70,000 |
80,000 |
90,000 |
성수기 |
60,000 |
90,000 |
105,000 |
120,000 |
135,000 | ||
일본/ |
동남아시아 |
평수기 |
40,000 |
60,000 |
70,000 |
80,000 |
90,000 |
성수기 |
60,000 |
90,000 |
105,000 |
120,000 |
135,000 | ||
서남아시아 |
평수기 |
50,000 |
75,000 |
90,000 |
100,000 |
115,000 | |
성수기 |
75,000 |
110,000 |
135,000 |
150,000 |
175,000 | ||
북미/대양주/구주/중동 |
평수기 |
70,000 |
105,000 |
125,000 |
140,000 |
160,000 | |
성수기 |
105,000 |
155,000 |
185,000 |
210,000 |
240,000 | ||
남미 |
평수기 |
100,000 |
150,000 |
180,000 |
200,000 |
220,000 | |
성수기 |
150,000 |
225,000 |
270,000 |
300,000 |
330,000 | ||
동남아 |
서남아시아 |
평수기 |
70,000 |
105,000 |
125,000 |
140,000 |
160,000 |
성수기 |
105,000 |
155,000 |
185,000 |
210,000 |
240,000 | ||
북미/대양주/구주/중동 |
평수기 |
85,000 |
125,000 |
150,000 |
170,000 |
190,000 | |
성수기 |
125,000 |
185,000 |
225,000 |
250,000 |
285,000 | ||
남미 |
평수기 |
110,000 |
165,000 |
195,000 |
220,000 |
240,000 | |
성수기 |
165,000 |
245,000 |
290,000 |
330,000 |
360,000 | ||
서남아 |
북미/대양주/구주/중동 |
평수기 |
95,000 |
140,000 |
170,000 |
190,000 |
210,000 |
성수기 |
140,000 |
210,000 |
255,000 |
280,000 |
315,000 | ||
남미 |
평수기 |
120,000 |
180,000 |
215,000 |
240,000 |
260,000 | |
성수기 |
180,000 |
270,000 |
320,000 |
360,000 |
390,000 | ||
대양주 |
북미/구주/중동 |
평수기 |
110,000 |
165,000 |
195,000 |
220,000 |
240,000 |
성수기 |
165,000 |
245,000 |
290,000 |
330,000 |
360,000 |
2010~2011년 스카이패스 보너스 성수기 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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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히 쌓은 마일리지로 보너스 좌석승급을 했을 때의 쏠쏠함이란…ㅎ
대한항공의 단골승객이 된 세번째 이유는 바로 스카이패스 회원입니다. 더 자세히 말하면 회원에게만 주어지는 특권 때문이죠.
모닝캄 클럽 회원 혜택 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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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에 들어서면 일반회원/모닝캄회원/프레스티지,일등석회원/으로 딱딱 입구가 구분되어 있습니다. 모닝캄회원은 모닝캄회원 라인에서 보다 빨리 탑승수속을 마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엄청나게 절약되죠.
또한 기본적으로 부여되는 짐 무게제한 한도 20kg와 추가로 10kg 짐을 더 부칠 수 있습니다. 저는 미국유학생이 아니기에 총 30kg 상당의 짐을 무료로 부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비행기 탑승할 때 일찍 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닝캄 회원이상만 들어갈 수 있는 대한항공 라운지가 있는데 2년 4회 무료 입장 가능합니다. 라운지엔 보통 무료 각종 음료, 음식, 작은 규모의 뷔페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의자, 쇼파, 고급 화장실, Wireless 인터넷 등이 갖춰져 있고요.
저 같은 경우, 탑승 시간 전까지 간식 먹으며 편하게 인터넷하다가 갑니다.
스카이패스 등급
등급 |
자격마일 |
자격비행횟수 |
유효기간/유지조건 |
스카이팀 등급 |
밀리언 마일러 |
1,000,000 이상 |
없음 |
평생/없음 |
Skyteam Elite Plus |
모닝캄 프리미엄 |
500,000 이상 |
없음 |
평생/없음 |
Skyteam Elite Plus |
모닝캄 |
50,000 (대한항공 탑승실적 3만 이상) |
40회 |
2년/대한항공 3만이상 |
Skyteam Elite |
그리고 순전히 제 기호이지만 저는 대한항공이 제일 좋습니다. 여태까지 이용했던 항공 중 제일 서비스가 좋고 안전한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