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앱 기반으로 서비스를 시작하려는 예비창업자/스타트업 관계자/대표님에게 도움될만한 꿀팁 몇가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넷뱅에서 거래를 진행하는 예비창업자/스타트업 구매자 케이스를 예로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1. 동업자가 있을 때
앱을 만들든, 홈페이지 제작을 하든, 의사결정자가 2인 이상일 경우 최종 의견은 최대한 공동대표/임원진 내에서 해결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사소한 앱 화면내 버튼 위치도 하나하나 서로 컨펌을 하시고 작업내용을 작업자에게 전달해주셔야 수정사항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예산, 작업방식, 작업마감기한, 사업일정 등등 세세한 것을 픽스해가시면서 작업을 맡기셔야 초기 사업투입비용을 아끼면서 사업준비를 하실 수 있습니다.
2. 사업자등록증 개인사업자로 할지 법인사업자로 할지
가급적 개인으로 내시다가 수익이 나면 차근차근 지켜보면서 법인전환해도 좋습니다. 투자제안이 와도, 금액 얘기가 오고갈때 그때 법인으로 전환해도 늦지 않다는 뜻입니다.
3. 내 일처럼 해주는 직원이 아직 없을때
그래서 넷뱅을 많이 이용해주시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넷뱅 소속 판매자(작업자) 7000여명 + 넷뱅 팀원이 진행하시는 거래에 있어서는 구매자님의 오른팔이 되어드립니다. 작업자와 원천세 얘기도 하실 필요가 없고 (넷뱅에서 원천세 일괄처리) 매입계산서를 끊으실 수 있으니, 작업을 시켰는데도 부과세 환급을 노릴 수 있습니다.
4. 일의 순서
샘플로
로고제작→ 홈페이지제작 / 앱제작 → 사무실임대 →홍보/마케팅계획수립 → 서비스론칭/이벤트진행 → 직원채용
이게 꼭 정석은 아닙니다. 사실, 일의 순서란 없습니다. 내 상황과 형편에 맞게 그때그때 사업계획은 유도리있게 변경되어야 합니다. 참고로 사무실은 무조건 처음부터 구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물론, 물리적인 공간이 있으면 내 것이라는 공간이라는 분위기 형성하에 초기 팀원들끼리 잘 뭉치고 머리 맞대고 할 수 있는 긍정적인 부분은 있겠으나 당장 월세가 나가니까요. 수익이 발생하기 전까지 아낄 수 있다면, 최대한 아끼는 것이 좋습니다.
넷뱅에서는 거래금 500만 이상 일감을 진행하시는 구매자분들에 한해,
초기 작업진행시 넷뱅 사무실의 회의실 공간을 제공해드립니다. 사무실이 부담되시는 창업주 분들께는 얼마든지 눈치 보지 않고 작업자와 미팅을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넷뱅 제휴사가 제공하는 혜택으로
PPT무료탬플릿, 공동사무실임대10%할인, 앱창업박람회부스신청할인, 세무기장료할인, 정부지원금안내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리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안내는
카톡: netbbang 또는 전화 028159090 으로 문의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