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대학에서는 학제 시스템상 전공과목만을 이수합니다 (교양과목 일절 없음). 또한 기본 학제가 3년제 (대신, 대입 준비단계인 고등학교가13학년까지 있음)이기 때문에,
1학년 때부터 조직행동론, 경영학개론, 계량경영학, 미시경제원론, 거시경제원론, 심리학개론, 현대기업론, 상법, 재무회계 개론, 재무관리 등등 총 12개의 경영학 기초전공과목을 폭넓게 공부합니다.
주니어에 해당하는 2학년과 졸업학년인 3학년(졸업학년:영국은 대학3년제) 때에는 어떤 전공을 보다
깊이 공부할 것이며 그 전공에 맞는 과목을 자기 마음대로 선택해서 수강해야 하는데 이것은 정말 많은 고민과 시간을 요구하는 일입니다.
물론, 자기의 기호, 성향, 희망 전공, 진로에 맞춰 과목 선택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지만 과목은 몇 학점 짜리
몇 과목을 수강할 것이며, 시험성적 100% 반영되는 과목위주로 할 것인지 아니면 프레젠테이션, 그룹프로젝트가 많은 과목을 선택할
것인지, 시험은 전혀 없는 에세이 라던가 포트폴리오로 성적이 반영되는걸 더 선호한다던지 등등, 뿐만 아니라 과목 수업시간, 수업시간표도 본인에 편하기 쉽게 짜야하니까요
각 학년당 120학점은 반드시 채워야 다음 학년으로 진급이 됩니다. 또한, 120학점 그 이상은 더 채울 수가
없고 그 이하도 불가합니다. 한 학기당 최소 50학점 (그렇게 되면 2학기엔 자동으로 70학점을 듣고) 또
반대로 1학기 때 최대 70학점 빡세게 듣고 2학기때 널널하게 50학점 이수하여도 무방합니다,
영국대학은 학제가 3년제이기 때문에 국내 대학 학점 방식으로 전환하면, 영국대학의 졸업 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3학점 X 36 개 과목(한 학기짜리 과목으로만 수강신청했을시)
= 108학점 (3년간 이수해야 하는 총 전공 학점) = 졸업 요건 충족
※ 영국대학은 교양 과목이 일절 없습니다. 대신 대학기간인 3년 동안 108학점을 전공과목으로만 이수합니다.
제 모교인 맨체스터대 경영대학의 경우, 주전공 트랙이
BSc Management (Accounting & Finance) =회계& 파이낸스 전공
BSc Management (Marketing) = 마케팅 전공
BSc Management (International Business Economics) = 국제경제학 전공
BSc Management (Decision Science) = 경영과학 전공
BSc Management (Human Resources) = 인사관리 전공
BSc Management (International Studies) = 국제학 전공
BSc Information Technology for Business = IT경영학과
BSc Accounting, Management and Information Systems = 회계,경영, 정보시스템 연계 전공
그리고
2010학년도 서부터 새롭게 개설된 BSc Management (Innovation, Leadership and Entrepreneurship) 경영학 (혁신, 리더십 & 창업 전공)이 있습니다
각 전공 트랙 마다 해당 전공과목 리스트가 있구요. 2학년땐 그 리스트 안에 들어 있는 과목의 최소 40학점 이수, 3학년땐 최소 60학점 이상 들어야 그 전공이
인정됩니다.
예를 들어,
Marketing 전공을 하고 싶으신 분은 2학년 Marketing
전공 과목 리스트에서 골라야 하는데 마케팅을 전공하려면 2학년때는 무조건 아래
3 과목을 들어야 합니다. 과목 세개 합산해서 40학점이기도 하지만 제시된 과목 리스트가 세개 뿐이니까요. 그말은 나머지 80학점은 경영대학 내 과목 중에서 아무거나 본인이 듣고 싶은 과목을 공부해도 무방하다는 뜻입니다.
마케팅 2학년 필수과목
소비자행동학 Consumer Behaviour (10학점)
마케팅론 Foundations of Marketing (20학점)
시장조사론 Market Research (10학점)
마케팅전공과목은 3학년때 가서 엄청 다양해집니다. 3학년땐 마케팅 전공할려면 마케팅관련 과목 최소 이수 조건 미니멈으로 60학점 채워야 합니다. 1학기, 2학기 어느 한쪽으로 과목 개수가 쏠리지 않는다면야 120학점 전부 다 마케팅 관련 과목으로 할 수도 있습니다.
마케팅 3학년 선택과목 리스트 (마케팅전공자는 최소 60학점 이수)
30학점 졸업논문
Marketing Dissertation (논문 필수임)
10학점 전략프로세스개선
Strategic Process Improvement
10학점 소매마케팅
Retail Marketing
10학점 전략마케팅경영
Strategic Marketing Management
10학점 서비스마케팅
Services Marketing
10학점 신제품개발관리
Managing New Product Development
10학점 국제마케팅Ⅰ International
Marketing Ⅰ
10학점 국제마케팅Ⅱ International
Marketing Ⅱ
20학점 글로벌경영,사람들 및 디지털격차 Global Management, People and the Digital Divide
10학점 공급사슬관리론 Foundations
of Supply Chain Management
10학점 윤리마케팅
Ethical Marketing
10학점 전략공급사슬관리
Strategic Supply Chain Management
10학점 창업과 중소기업발전 Entrepreneurship and Small Business Development
위에 있는 과목들 전부다 들을 수 있는 건
아닙니다. 30학점인 논문을 빼고 나면
90학점이 남는데 한 학기짜리 10학점 짜리 과목으로 채워봤자 9개 밖에 못 들으니까요. 전공 과목 정하실 때 3학년 때 전공에 대한 명확한 생각, 기호를 가지고 어떤 과목을 들을 건지 먼저 정해야
2학년 때 어떤 과목을 필수로 들어야 하는지(3학년과목을 듣기 위한 필수 선택과목)를 알 수가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국내 경영대학의 경우, 경영정보론 과목을 무려 5명
7명 이상의 교수가 가르치지만 (아마 대부분의 경영대학이 그런 시스템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영국대학은 한 과목에 여러 교수가 반을 나누어서 가르치지 않습니다. 뿐만 아니라, 필수/선택과목도 학교마다 상당히 다릅니다.
대부분의 영국 대학에서는 정보시스템과목이나 마케팅은 필수과목이 아니라 선택과목입니다.
영국대학은 교수분 한분이 혹은 간혹 교수
두 분이 파트를 나누어 강의를 가르치는 경우는 있습니다. 강의를
지도하시고 대신 해당 과목의 세미나 또는 워크숍은 반이 열몇개 이상의 그룹으로 나뉘어집니다. 그리고
그 세미나/워크숍을 지도하시는 분은 교수분이 아니라 조교, 또는 강사진
분들, 경영대학 박사과정 밟으시는 분들이 파트타임 job으로 지도해주십니다.
물론 교수님이 직접 세미나를 리드하실 때도 있고요. 또한 세미나 정원이
적게는 5명에서 많게는 20명 이하 정도로 (과목의 학생 신청 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배정이 되어서 소수정예로 이루어집니다.
이번엔 Accounting & Finance (회계&파이낸스) 전공 2학년 과목 리스트입니다. 2학년때에는
미니멈으로 회계재무학 관련 과목을 최소 40학점 이수하여야 합니다. 당연한 거지만 전공 내 과목끼리는 시간표가 clash가 없게 만듭니다.
2학년 Accounting & Finance 전공과목 리스트
10학점 재무제표분석 Financial Statement Analysis
20학점 재무보고및책무성 Financial Reporting & Accountability (중급 재무회계와 비슷한 과목)
10학점 금융시장&기관론 Financial Markets &
Institutions
10학점 경영정보시스템론 Introduction to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20학점 중급관리회계 Intermediate Management Accounting
20학점 금융론 Foundations of Finance (재무관리론+투자론 1년치 과목)
10학점 재무전략론 Strategy in Financial Context
10학점 투자분석 Investment Analysis
3학년 Accounting & Finance 전공과목 리스트
10학점 행동재무론 Behavioural Finance
10학점 정보시스템사례연구 Case Studies in Information Systems
10학점 전산회계 Computerised Accounting Systems
20학점 재무보고와 규정사례 Contemporary Issues in Financial Reporting &
Regulation
10학점 기업통제, 계약 및 기업지배 Corporate Control, Contracting
and Governance
10학점 기업지배구조 Corporate Governance in Context
10학점 파생금융상품론 Financial Derivatives
10학점 금융공학 Financial Engineering
20학점 국제금융론 International Finance
10학점 주식가격과 회계정보 Share Prices & Accounting Information
20학점 네트워크 비즈니스 경영 Technological Development in the Network Socie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