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영국유학비용에 대해 낱낱히 밝힌다 [영국 초중고등학교편]

교육

by Jzzn 2010. 6. 25. 14:10

본문

영국의 명문 사립학교라 하면 이튼 칼리지 또는 해로우 스쿨, 이 두 학교를 떠올리게 되는데요. 이 학교들은 보통 영국의 귀족, 왕족들이 다니는 학교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인에다가 외국 유학생이 입학을 하는 것은 정말 정말 드물고 힘든 일입니다.


제 동생은 영국 남서부에 위치한 브리스톨(Bristol)에 있는 Clifton College라는 학교를 다니고 있습니다. 저도 영국에서 고등학교를 다니고 A-level을 마쳤지만 제가 다녔던 학교보다 더 전통있고 수준 높은 정통의 영국식 교육환경을 제공하는 명문학교이며 예체능 분야에 강한 학교입니다.   브리스톨대학교를 졸업한 영국 친구에 의하면, 특히 Clifton College 가 위치한 Clifton College Road 는 브리스톨에서도 Posh한 한마디로 부자동네라고 하네요.  또 재학생들의 가정환경도 각국 나라의 정재계 일인자 석유 재벌가 아들딸,전용 비행기를 타고 집으로 가는 학생, 하물며 러시아 마피아 자녀들까지 있을 정도로 부유한 아이들이 다니는 학교입니다

**참고로 영국에서의'College'라는 의미는 단과대학, 또는 전문대학이라는 뜻이 아니라 통상 'School'처럼 '학교'라는 뜻으로 널리 쓰입니다.

우선, 영국은 3학기제 입니다. 학비는 한 학기당을 기준으로 합니다.

, 일년에 세번 (1학기, 2학기, 3학기) 나누어서 학비를 냅니다.  학교마다 Prep, Junior, GCSE(10~11학년), Sixth Form (12~13학년) 이렇게 학년마다 끊어서 학비가 다른 곳도 있고, 크게 Junior, Senior 나뉘어서 학비가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제 동생의 경우 전자에 속하구요.  보통, Full boarding 일 경우, 1학기에 대략 9000파운드대입니다. 


1파운드당 평균 1900원이라고 계산하면 한화로 17,100,000원, 즉 1천7백만원대입니다. 1천7백만원 X 3학기(3개 학기) = 일년에 학비(기숙사비용 포함)가 51,300,000원입니다, 5천1백만원대입니다.  

여기에 가디언비용(영국은 만18세 이하 외국인 학생에게 보호자가의무적으로 있어야 함)과 생활비(용돈)을 포함하면 약 5천 파운드 이상(한화로 약 천만원이상유학비용이 추가됩니다. 생활비(주로 용돈)에 항공기 이용비를 합하면 6~8천만원대로 어림 잡을 수 있습니다.


영국유학비용은 특히 초중고 사립고등학교때의 비용이 상당히 비싸기로 알려져 있고 양질의 수준 높은 교육을 제공하는 학교일 수록 학비가 비쌉니다. 한 학기에 10,000파운드(2천만원), 일년에 수업료(기숙사비포함) 6천만원 이상 드물지만 심지어 1억원대인 학교도 있습니다.


제 동생은 지금 영국인이 다 되었습니다. 영어 능통은 현지인 수준이거니와 생각하는 사고방식, 가치관, 행동 모두 영국사람처럼 생각하고 다행스럽게도(?) 매너있고 그야말로 영국신사가 되었습니다. 한국에 있었을때 어렸을땐 정말 까불고 촐싹대던 아이였는데사람은 정말 어디서, 누구에게서 무엇을 교육 받느냐에 따라 사람이 180도 달라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