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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뱅 Startup Diary

사장님이 조금만 신경쓰면 홍보 효과나는 바이럴 + SNS 마케팅 9단계 본문

추천팁

사장님이 조금만 신경쓰면 홍보 효과나는 바이럴 + SNS 마케팅 9단계

넷뱅 2016.02.17 18:48


넷뱅 고객센터로 문의가 들어오는 여러 가지 유형 중

마케팅, SNS홍보 관련 비용을 물어보시는 구매자(의뢰인)분들과 상담을 하게 되면몇 가지 공통점을 발견하게 됩니다

 

1.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이 정확히 어떤 SNS인지 잘 모른다

2. 작업할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이 알아서 잘 해주기를 바란다

3. 견적만 궁금해한다

4. 마케팅 예산이 정해지지 않았다 (. 30만원 월 50만원..이라도 답을 못하는 분이 많다)

5. 한가지 채널로만 홍보하려고 한다.  (.  블로그 상위노출을 하려고 하는데요)

 

 

한가지 당부 드리고 싶은 것은

이제, 네이버 블로그에만 의존하는 홍보마케팅에서 벗어나셔야 합니다


네이버 PC검색점유율이 60%대이긴 하지만, 너무 정보가 넘쳐나기에 소비자들에게는 '이거 해야겠다 '이거 사야겟다' 라는 구매욕을 불러일으키게 할만한 정보 설득력, 경쟁력이 낮아졌습니다

 

미백크림화장품

효도선물

이태원맛집

스니커즈

여성아우터

등 아무 키워드를 검색해보면 너도나도 맛집이라고 하고 너도나도 우수한 제품이라고 하니 소비자 입장에서는 블로그글을 봐도 정말 맛집인지, 정말 우수하고 인기있는 제품인지 판단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포스팅 많이 뿌리고, 알바 시켜서 체험단, 리뷰단 하면 되지? 라고 생각하셨나요?

요즘 젊은이들블로그 글 쓱 보면 이글이 진짜 리뷰글인지 아니면 돈받고 올린 글인지 단박에 압니다.  이젠 스마트폰이 있기 때문에, 별 내용 없고 홍보성 글이다 싶으면 바로 화면 뒤로가기 눌러버립니다

블로그관리대행도 맡기고 체험단도 해보고, 뉴스보도자료도 내봤는데 매출로 이어지는지 알길 없습니다

대행사에서 결과보고서를 준다고 해도, 홍보를 해서 전화문의가 많이 늘었는지, 주문수주가 늘었는지 줄었는지, 홍보 돈을 쓴게 매출로 이어졌는지는 여러분이 잘 아실거에요.  

 

제가 운영하는 프리랜서마켓, 넷뱅도 어느 한 채널에 집중하지 않고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뉴스, 이메일뉴스레터 등 다양한 채널로 예산도 고루고루 편성하여 홍보를 진행합니다

그러나, 소비자들에게 소셜적으로 접근하는 홍보방법은 무조건 SNS를 통해서만이 아니라 여러분의 통합 마케팅전략에 대한 것입니다.  뭔가 데이타로 측정가능하고 그러면서도 진짜 홍보대비 효과를 수치로 확인하려면, 살펴봐야할 9가지 항목이 있습니다.

 

1.    웹사이트(홈페이지)/블로그: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갖고 계신가요?  좋습니다.  있는 것을 충분히 활용하세요. 여러분의 웹사이트/블로그가 어떻게 보면 일종의 온라인마케팅에서의 베이스캠프, 홈그라운드입니다.  온라인에서 홍보하는 모든 정보들 심지어 사람들이 남긴 리뷰글이나 댓글까지도 웹사이트로 링크, 연동, 보여지게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여러분은 여러분의 브랜드/서비스/회사가 세상 밖에서 어떤 반응을 얻고 있는지 확인, 컨트롤이 가능해집니다.   페이스북 댓글을 웹사이트에 달 수도 있고,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을 웹사이트에 달 수도 있습니다.  심지어 네이버 포스팅한 글들을 웹사이트에 붙일수도 있어요.  이런 건 4-6만원이면 하루만에 뚝딱 사이트에 붙입니다.  절대 필요없는 기능이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2.    온라인 검색결과: 회사정보를 등록할 수 있는 곳에는 다 등록해야 합니다.   네이버 사이트등록만 하셨다면,  네이트/다음 사이트등록, 구글 사이트등록,   오프라인 매장이 있는 사장님들은 구글 지도등록, 네이버 지도등록, 심지어 잘 안 들어가더라도  잡코리아/인쿠르트/알바몬 등의 사이트에도 회사기업정보 등록을 해야 합니다.  왜 이 귀찮은 짓을 하라 하냐구요? 그만큼 검색결과가 많아지니까요.   어디서든 검색이 되고, 정보 글도 많이 뜬다면 일단 소비자에게 신뢰감을 주게 됩니다.  '아 이 회사 유령회사 아니구나'  '참 알짜회사구나' 라는 주관적인 생각을 심어줄 수도 있구요.  이게 어떻게 보면 SEO 검색최적화 작업입니다.   최적화 라는 것이 마케팅전문가만이 할 수 있는 작업이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아무것도 아닙니다.  누구나 꾸준히 블로그든 뭐든 온라인으로 글을 쓰고, 또 내용이 좋아서 조회수와 방문자수가 늘고, 또 시간이 지나서 정보가 차곡차곡 쌓여 많아지면 그게 바로 최적화입니다.   최적화란 검색이 잘 되게 한다는 뜻입니다.   이때, 회사정보는 정확한 데이타 정보여야 합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이말 했다가 딴 사이트에서는 저 말했다 하지 마세요.  통일성이 있어야 합니다


3.    리뷰와 피드백: 여러분의 홈페이지, 블로그를 꾸준히 리뷰 해야 합니다.  리뷰를 하는 이유는,  관리를 함으로서 검색최적화를 높이거나 유지하기 위함이고 또, 소비자/고객들과 소통하는 방법입니다.  긍정적인 리뷰, 댓글에도 답변해주시고, 부정적인 글이 올라오더라도 꾹 참고 친절한 태도로 잘 대처해서 결국엔 다시 내 서비스/제품를 찾게끔 돌아오게 해야 합니다.  수많은 칭찬/좋은 글보다 한 개의 부정글이 사업운영에 있어서 치명적입니다.  


4.    소셜네트워크 (SNS):  좋은 글이란 '좋아요' 버튼과 '공유하기' 버튼, '리트윗' 버튼을을 누를 수 밖에 없는,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글을 말합니다. 항상, 무조건, 게시물을 올릴 때에는 이미지나 영상과 함께 올려주세요.  사람들은 읽는 것보단 보는 것을 좋아합니다.  글 말미에는, 때론, 한번 생각해보게 할만한 질문글을 쓰는 것도 좋아요.  왜냐구요?  댓글로 자신이 생각하는 답을 적을테니까요, 이게 바로 행동유도입니다.  페이스북의 경우, 수많은 네트워크와 그룹이 있습니다. (네이버 까페와도 같은 개념입니다) 그곳에 참여해서 토론을 하고 댓글활동을 하세요.  여러분을 팔로워하는 진짜 유저가 점점 늘 겁니다.  


5.    마이크로블로깅: 잘 안쓰는 말인데, 쉽게 말하면, 트위터, 블로그든 카카오스토리든 텀블러든 인스타그램이든 어디든 짧게 글을 쓰는 것입니다.  외국에선 트위터가 여전히 먹어주지만, 우리나라에선 연예인이나 유명인사급 아니면 일반인들에겐 그다지 홍보효과는 없습니다.  그렇지만,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해시캐그 (#)로 해서 글을 같이 올리면, 그만큼 여러분의 글이 노출될 확률은 높아집니다


6.    영상/멀티미디어 광고: 사실, 돈만 있으면 너도나도 TV광고 때리고 싶습니다.  저도 그래요, 각팍한 $예산 때문에 기죽지 마세요. 우리는 유튜브나 네이버TV, 팟캐스트 등의 훌륭한 영상사이트가 있습니다.  인터넷송출용 영상제작비용은 매우 저렴합니다.  저희 사이트에서 어떤 구매자는 누가 봐도 괜찮은 뮤직비디오를 35만원에 제작하고 제품소개영상을 40만원에 그것도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했습니다.  스튜디오 빌리고 출장 촬영감독 스태프 부르고, 모델 섭외하고, 몇백, 몇천 소리 나는 영상이 아니어도 스마트폰으로, PC로 보기에 손색이 없는 멋진 영상을 저렴하게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기존 고객들을 유지하고 잠재 고객을 끌어 모으는데 영상 만한 게 없습니다.   


7.    모바일 앱/어플: 요식업의 경우 배달의 민족이나, 맛집을 소개해주는 포잉 등 위치기반 어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 앱들을 충분히 활용하세요. 요식업이면 요식업, 패션이면 패션, 나의 업종에 맞는 앱을 찾은 후, 업체등록을 하세요. 더 많은 고객들에게 노출될 수 있는 기회입니다


8.    산업 협회에 등록:  코트라, 대한상공회의소, 소상공인협회 등 수많은 협회, 공기관 사이트가 있습니다.  주로 기업정보를 조회하거나 협동조합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 곳이기도 한데요.  이런 데를 이용하세요.  업계에서 조금씩 여러분의 회사를 각인하는 밑작업입니다


9.    이벤트 프로모션: 제휴사, 협력사, 거래처에서 행사나 이벤트가 있다면 가급적 참여하세요.  상대방 회사의 이벤트에서 또 다른 잠재 고객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어떤 회사는 마스코트나 고유 캐릭터가 있습니다.  두산베어스의 철웅이 캐릭터나 카카오톡의 이모티콘이 대표적인 예이죠.  이런 캐릭터 작업을 하는 이유는, 마치 인격체가 있는 것처럼 보이게 함으로서 온라인에서는 아무래도 제약이 있기에캐릭터로 보다 고객들에게 친근감 있게 다가가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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