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잘나가는 스타트업이 아웃소싱하는 이유 5가지

추천팁

by Jzzn 2016. 3. 11. 12:32

본문

  잘나가는 스타트업이 아웃소싱하는 이유 5가지  

 

누군가 '사업 잘 돼요?' 물을 때 '네 뭐 그럭저럭 잘 굴러가요' 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가 되기까지의 과정은 스타트업이든 중견 기업이든 업종 망라하고 여간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프리랜서 이코노미의 규모가 점차 커지고 있는 요즘에는, 이 사업 좀 잘만 하면 되겠다 싶은 감이 오기까지 체감할 수 있는 기간은 약 6주 이내로 봅니다

 

사실 '아웃소싱' '외주' 이런 말들이 어렵고 딱딱하게 들리지만실상 보면 별거 아닙니다.  채용하기엔 부담스럽고 당장 해결애햐될 일이 있는데 인력이 부족할 때, 한시적으로 일할 사람을 누군가를 찾는 것 자체가 아웃소싱입니다.

아웃소싱을 잘 활용하면 잘나가는 스타트업이 될 수 있는 방법 5가지를 알려드립니다.  

로고 디자인 

로고는 회사의 얼굴, 분위기, 이념, 철학이 묻어나오고, 딱 보는 순간  사람들에게 막연한 gut feeling 인상을 심어주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한번 만든 로고는, 큰 이벤트(예를 들면, 인수합병 등) 이 없는 이상 몇 년 동안 사용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로고 색상, 폰트 스타일 선택에서부터, 여러분 회사, 브랜드의 아이덴티티 (BI)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낫 모양의 나이키, 사과를 한입 베어먹은 애플, 트위터의 파란새 하면 바로 연상이 되는 것처럼요.  로고 결정은 사업운영에 있어 어려운 일은 아니지만 현명한 선택이 요구되는 분야임은 분명합니다.   로고에 무엇을 반영하고 싶은지 (추상적이어도 좋습니다) 회사 팀원들과 논의를 하면서, 머릿속에 있는 막연한 이미지를 말로 글로 전달받은 것을 형상화할 수 있는 로고 전문 디자이너를 물색해야 합니다.    로고제작 하는데 비싸게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지 누가 봐도 좋은 로고가 나와야 하는 게 중요한 거죠

로고 프리랜서  



홈페이지/웹사이트제작 예) 워드프레스, 쇼핑몰 사이트 등 
일반인에게는 'HTML', 'CSS'가 외계언어로 보임에는 분명합니다. 일을 외주로 주든, 사무실 상주 근무이든, 프리랜서 개발자와 일하는 건, 여러분의 회사 제품/서비스가 돋보일 수 있도록 홈페이지 기능구현 확보뿐만 아니라, 자잘한 사이트 유지보수, 에러수정 등을 해결해줄 겁니다.  값비싼 웹에이전시에서 맡기는 것보다 큰 비용이 절감되죠.  
홈페이지 탬플릿이나 유료로 팔고 있는 쇼핑몰 플랫폼을 사용하거나요즘 무료홈페이지제작으로 뜨고 있는 wix.com 등을 통해 홈페이지제작도 DIY로 하려고 한다면, 시간이 오래 걸릴 거라는 것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  많은 창업자, 사장님들을 경악시키게 만들죠.  아주 아주 드물게 몇몇 사이트들만 하룻밤에 뚝딱 만들어집니다.  10페이지 내외의 단순 소개 홈페이지라면 가능합니다.

웹개발자  



웹디자인 
잘만든 웹디자인 또한, 영향력있는 마케팅 툴 중 하나입니다.  
사이트 첫 방문자로 하여금, 나를 반겨주는 듯한 분위기가 느낀다면,  버튼위치가 익숙하여  굳이 고객센터, 도움말을 보지 않아도 사이트 이용이 편리하다면? 그 사람은 여러분의 단골 고객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그럴려면,  버튼위치는 모두가 예상할만한 익숙한 위치에 있고, 마우스 경로는 최소화되어야 하며, 사이트 내 흰 여백의 공간배치를 짜고 색상선호도를 고민하고, 만일을 대비하여 웹사이트 페이지를 복제해서 서버다운되거나 할 시에 만반의 대비를 하고.. 이 모든 것을 예상하고 계획하여 내 사이트처럼 신경써주어 말끔하게 만들 사람이 필요합니다.   

마음 맞는 프리랜서 디자이너와 함께 일하는 건, 여러분한텐 낯설은 분야를 명쾌하게 이해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서버니 DB니 모르는 용어라고, 이건 내 전문이 아니라고 겁먹지 마세요

프리랜서 웹디자이너  

 


블로그 & 기사, 포스팅 글작성 
열에 아홉개 기업의 마케팅은 바이럴 마케팅, 인바운드 마케팅, SNS마케팅을 진행합니다.   돈으로 퍼붓는 마케팅도 물론 효과가 있겠지만, 적은 홍보 예산을 가지고 있다면, 전략적으로 내 고객이 될만한 대상층을 타켓팅하여 그들이 있을 법한 곳 (온라인 커뮤니티든 오프라인 장소이든)에 직접 컨택해서 홍보를 하는 것도 꽤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론 불가능하죠.  일단, 시간이 많이 들고,  신경쓰는 것도 내 인건비가 나가는 거니까요. 그렇다고,  
직원보고 시키자니 얘는 마케팅전문가가 아니고, 알아서 다해주는 광고대행사에 맡기자니 견적을 너무 세게 부르고, 사실 무엇보다, 인위적인 마케팅보다 고객들이 정말 제품/서비스가 좋아서 추천하는 진짜 리뷰 후기 1개의 글이 더 영향력이 있을 수 있습니다.  

프리랜서 블로거 찾기



일러스트레이션 & 그래픽 디자인
텍스트 기반에서 이미지/영상의 시대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트위터가 예전만 못하고, 인스타그램이 뜨는 SNS로 급부상한 것이 인터넷 시대의 트렌드를 반영합니다.  인스타그램에서도, 단번에 시선을 끄는 이미지나 좋아요를 누를 수 밖에 없는 예술적인/역동적인/창의적인/감수성 유발하는 게시물이 인기가 많습니다.  , 컨텐츠가 괜찮을 수록, 유저들의 행동을 자연스럽게 유발합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핀터레스트, 개인 블로그를 통해, 여러 SNS연동을 통해 사람들에게 내 상품/서비스를 알릴 수 있는 창구는 매우 많아졌습니다.   게시물에 이미지를 올릴 때에는 무료배포저작권 이미지인지 항상 확인하시구요. 타업체와 차별화도 되고, 브랜드 통일감을 주기 위하여 회사와 어울리는 이미지 몇 개를 사이즈별로 제작하여 온라인홍보시 사용하는 것도 비용절감할 수 있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 그래픽 디자이너 찾기



여러분은 어떤 아웃소싱 계획이 있으신가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