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왕 만들거 두고두고 써먹는 PPT가 필요하다면 (회사소개서, 사업계획서, 제안서)

추천팁

by Jzzn 2017. 6. 22. 20:21

본문


얼마 전, '투자자가 좋아하는, 돈을 불러오는 사업계획서에는 어떤 내용이 담겨야 할까' 라는 포스팅을 쓴 적이 있습니다. PPT의뢰하시는 구매자 회원분들의 거래 데이타를 살펴보면, 


기존 회사소개 PPT가 있으나, 디자인도 꾸지고 올드해서 전체적으로 단장을 원하시는 경우와

수집한 데이타를 바탕으로 새롭게 PPT 를 제작하길 원하시는 분이 PPT제작의뢰 거래 중 60% 이상을 차지합니다. 


즉, 대다수의 회원분들이 직접 PPT를 만드시다가 도저히 안되겠어서 (발표할 수준으로는 못미친다는 구매자님의 주관적인 판단) 전문가의 손길을 거치길 원한다는 겁니다. 



PPT에 어떤 내용이 담겨야 할지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구요. 

 


네이버에 조금만 검색해보면, 무려 마우스 클릭 1개당 최대 몇천~몇만원을 내면서까지 PPT제작 업체들이 키워드 광고를 합니다.  저거 클릭하시면 업체들이 웁니다.  키워드 홍보한 만큼 돈이 나가거든요ㅎㅎ 




PPT디자인 포트폴리오를 봐도 모르겠고, 어디 외국 탬플릿을 따온 것만 같고 과연 내 회사가 무엇을 하는 회사며, 업종, 우리 회사가 뭐 때문에 회사소개서/제안서/사업계획서 PPT를 만드려는지 그 의도를 작업자가 잘 이해하고, 만들어줄지 의문입니다. 


넷뱅에서도, PPT제작 스킬로만 보면, 예전에 100명이 넘는 PPT제작 판매자들이 있었습니다만, 상품 품질 향상과 고객만족을 필두로, 몇개월간을 걸처 (지금은 상시업무가 되어버렸습니다) 소수의 우수 PPT제작 판매자들의 상품을 제외하고 나머지 상품은 비승인처리하였습니다. 



(숙청 아닌 숙청 과정을 통해, 우수한 작업자의 상품 위주로 진열되어 있습니다.   이중 아무 상품을 고르셔도 평타 이상의 작업물이 나오실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다수의 판매자 분들께는 송구스럽지만, 고객만족과 품질향상을 위해 20% 이하로 상품수를 대폭 줄였습니다.)




정말 힘들어서 여기까지 왔고, 투자만 받으면 날개를 펼칠 수 있겠고, 사업제휴를 하면 더 커질 수 있는 기업들에게, 그래서 우리 회사를 시각적으로 일목요연하게 도표와 문장으로 소개를 하고자 PPT가 필요하시는 사장님들께, '파워포인트 좀 다룰줄 아니까, 용돈 좀 벌어볼까?' 라는 생각을 가진 사람의 작업물을 대학생 과제라면 모를까, 어찌 드릴 수 있겠습니까.  어떻게 사장님께 보고하실 수 있으시겠어요.



제가 머리를 자를 때가 되서인지 헤어스타일에 관심이 많습니다 ㅎㅎ 그래서 미용실을 예로 들어볼게요.  저렴한 동네 미용실이 있듯, 고급 헤어살롱도 있고, 정성껏 시간당 한분의 손님만 1인 헤어디자이너도 있습니다.   각양각색의 스타일과 하다못해 펌도 다운펌, 볼륨펌, 디자인펌이 있듯이 PPT제작에도 굉장히 여러가지 작업이 있어요. 



PPT도 마찬가지 입니다. 

이쁘게 보이는 디자인 작업과 회사의 사업내용을 이해하고 컨텐츠기획, 작성대행이 더 중점적이고 디자인이 가미된 작업이 있습니다.  이 두 작업은 작업 내용 자체가 다릅니다.  


PPT작업자도 저마다 전문 분야가 있어서, 

심미적인 디자인을 잘하는 팀

문맥을 수정하고 문구 교정교열을 하면서 디자인을 곁들이는 팀

대필을 하는 팀

각양 각색입니다. 


가격대도 장당 5천원 서부터 15만원까지 격차가 벌어지는 건, PPT 작업물이 나오기까지 의뢰하는 분의 PPT제작 목적이 무엇인지, 기초 데이타 자료 준비도가 0%냐 한 80%정도는 되는지,  언제까지 PPT가 완료되어야 하는지  마감기한 등 에 따라 가격이 다릅니다. 


한마디로, 싼 가격에 진행되는 PPT는 작업자가 이 일 저일 하면서 작업을 해주는 경향이 높고, 비싼 가격의 PPT는 작업자가 며칠을 몰입해서 집중도 있는 작업물을 만들어내는 겁니다.  여기서 실력이나 경력은 논외가 될 수 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1장 5천원~8천원 꼴로 PPT제작을 맡기셨다 할게요.  요즘에 시간당 알바 시급이 6천원을 넘는데 적어도 우리 회사 PPT를 1페이지 당 1시간을 쏟길 원하신다면, 작업자 입장에선 남는 돈이 없게 됩니다.  그럼에도, 만족스런 결과물이 나왔다면 작업자가 후하게 작업을 해줬거나, 의뢰자님의 만족도가 '그냥 뭐 이정도면 됐어' 하는 정도의 수준일 경향이 높습니다. 



대기업, 중견기업 중 업체 보다 저렴하게 제작을 원하시거나, 중소기업/소상공인 분들 중에서 프리미엄 퀄리티를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프리미엄 상품을 애용하는 편입니다.  

PPT 1페이지당 단가 10~15만원이 웬말이냐 하시겠지만, CEO가 포럼이나 신제품 발표회 때 필요한 PPT수준이나 피칭 코칭까지 해서 장당 20만원을 호가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거래 평균을 내어보면, 대개, 성사되는 PPT거래는 


의뢰하시는 구매자님의 평균 거래 성향



페이지수: 10P 내외로 맡김

디자인 퀄리티: 중상~고급을 기대하심

준비도: 워드 파일이든, 기존 PPT를 보유하고 있음


1) 번 PPT거래 유형

디자인만 수정을 원할 경우 HOT 

시세: 18~25만 선


2) 번 PPT거래 유형

문구 싹 교체, 논리적으로 문맥을 수정하고 디자인 작업을 원할 경우  추천 

시세: 30~75만 선


3) 번 PPT거래 유형

도표, 애니메이션까지 필요할 경우

시세: 60~100만 선



2)번, 3)번은 20페이지가 넘어 갈 경우, 150~200만원 규모의 작업이므로 기획의도를 파악하고자 사전미팅을 갖기도 합니다.  그런데, PPT제작은 굳이 오프라인 상에서 만나지 않아도 충분히 온라인으로 작업지시를 하고 결과물을 받아볼 수 있는 편이라, 사전미팅이 필수는 아닙니다. 



예산이 적으면, 해외 PPT탬플릿을 구매해서 내용 작성 위주로 작업을 하면 됩니다.  예산이 넉넉하다면, 기존 PPT를 참고로 해서, 첫 페이지 서부터 끝 페이지까지 싹다 내용과 디자인을 교체할 수 있습니다. 



의자에 앉으면 헤어 디자이너가 다가와 어떤 스타일로 자르시겠어요? 하고 묻습니다.  

그럼 그때 여러분은 어떻게 주문하시나요?   알아서 잘 잘라주세요 하시거나 완전 짧게 잘라주세요 - 하는 사람은  절반 이하일 거에요.  대개 상세하게 주문하실 거란 말이죠.  스마트폰 속에 저장한 사진을 보면서 옆에는 이렇게 뒤는 요렇게 - 이런 식으로요.  

예산도 중요하고, 잘하는 작업자가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작업을 해달라고 주문하는지가 제일 중요합니다.  


1, A업체의 주문 스타일

'(이미지를 보여주며) ~이런 스타일로 만들어주세요', '고급지게 세련되게 해주세요', '최대한 빨리 작업해주세요'


2. B업체의 주문 스타일

우리 회사는 유럽으로 수출하는 유아용품 제조 업체입니다.  이번에, OO관공서에 제안서를 제출하는 데 구비서류로 회사소개서 가 필요합니다. 

PPT 제출처를 언급


업체선정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비교적 넉넉은 하나 7/30까지 제출인지라 마감기한 준수는 필수입니다. 

늦어도 7월 O일까지는 시안을 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마감기한과 시안 확인을 언급



10P 이내이기 때문에 갖고 있는 자료가 많아서 축약을 해야할 것 같습니다.  사례를 들어, 자사 제품의 장점을 어필하려고 합니다.  어필 할 수 있는 더 좋은 흐름이 있다면 작업자님의 제안을 따르겠습니다. 

사례 데이타는 압축파일을 확인해주세요.  그리고 기존 PPT 파일도 보내드립니다.  문구는 참고용으로 보아주세요. 

작업자가 사용할 수 있는 자료를 준비함




어떤 업체가 더 만족스런 작업물을 얻게 될까요?  전 후자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까지 상세하게 작업지시를 못하겠다 한다면, 괜찮습니다.   사전 상담을 통해, PPT사용 용도가 무엇인지, 어디에 제출하는지, 언제까지 해야하는지, 예산은 얼마인지, 작업지시를 직접 하실 수 있는지, 작업자의 아이디어를 더 수용하는 편이신지 성향 등 여러 데이타를 종합해서 적합한 PPT전문가를 매칭해드립니다.  내부적으론, 큐레이팅 서비스라고 부르는데요.   중재될 확률이 적고, 작업물에 만족스러워 하시기 때문에 저희만의 노하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PPT 하나 잘 만들어 놓으면, 사업계획서, 투자제안서, 발주서 등 여러 스타일로 변형해가면서 활용하실 수 있기 때문에 그 유용도가 매우 높습니다.  로고까지 잘 만들어 놓으셨다면, PPT디자인를 시작으로, 명함, 브로슈어 등등 브랜딩을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회사소개 PPT, 지금 잘 사용하고 계신가요? 




PPT 제작서비스 상품 보기http://netbbang.com/market/search/PPT

PPT 제작 의뢰하기: http://netbbang.com/jobs/search/PPT

사업계획서/제안서 도움받기: http://netbbang.com/market/category/2/313


궁금하신 부분은 메일로 회신 또는 02-815-9090 (오전 10시 ~ 오후 8시) 사이 연락 주시면 담당자가 연락드립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