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타트업 법인설립 운영초기 고민과 애로사항 (넷뱅X 스페이스332 세미나 후기)

스타트업에피소드

by Jzzn 2016. 4. 28. 16:36

본문

까먹기 전에 2주 전, 진행했던 세미나 후기를 적어볼까 합니다.  스페이스332 (코워킹스페이스) 에 상주하고 계시는 분들과의 얘기 나누는 시간을 4/14 목요일에 가졌는데요.  












세미나 주제는 창업하면서 비용절감할 수 있는 요소를 주제로 하였습니다.  그 중 핵심 내용만 추려서보았습니다. 



사무실을 얻어야할 시기 판단기준


사무실이 없으면 안 되는 이유

1. 꼭 만나서 미팅하자는 사람, 사무실로 찾아가서 얘기하겠다는 사람이 생긴다
2. 향후 생길지 모르는 투자자도 사무실에서 미팅을 원한

3. 사업자등록이 필요하다

사무실이 없어도 되는 이유

1. 직원/팀원이 온라인, 재택으로 업무 가능하다
2. 서비스 론칭 준비중이다
3. 언제, 어디서 사무실을 얻어야 하나에 대한 고민, 알아보는 시간 부담




사무실 얻는 경우의 수

사무실은 보이지 않는 제무재표, 내 회사의 재정상황을 말해준다



사무실 쉐어시

1. 건물주 사무실을 노려야, 규모축소하려는 회사 사무실
2. 건물주 사업장이 인테리어, 디자인 업종이면 좋음
3. 첫 사무실 월세는 1백만원 미만, 관리비 포함으로
4. 교통편이 좋아야, 지하철 역세권
5. 직원이 적다면 코워킹스페이스도 좋은 대안책
6. 인테리어 좋은 사무실 매물 http://samusilpk.com/  

 



로고의 중요성

대표칼라는 1가지로 

1. 로고가 있어야 명함제작이 가능
2. 순서는, 로고 > 명함 > 홈페이지 > 사무실 순으로 결정
3. 해외디자인소스 www.graphicriver.net  에서 
   35$면 구매 글씨, 폰트, 색상 변경은 1만원 선에서 제작 가능
4. 경쟁업체가 있다면 대표칼라 안 겹치도록
5. 색상코드도 기존 업체와 겹치지 않도록 유의
6. 심볼+글씨 또는 글씨만 무난한 구조
7. 로고제작비용 6- 15만원 이내 선이면 중상퀄리티

8. 폰트는 유료폰트로 구매후 라이선스 잘 보관 



홈페이지 견적이 천차만별인 이유


1. 번역 = 1페이지당 얼마 처럼 견적을 내기 어렵다       
  명확한 견적 기준이 없는 이유는 작업난이도와 단위가 불명확하기 때문
2. 비용에 모바일웹제작 포함인지, 반응형 사이트를 만들어 낼 능력이 있는 판매자인지 
   의뢰인은 작업자의 커뮤니케이션 신속성, A/S여부와 A/S범위, 기간, 작업자의 포트폴리오
   경력 검증이 필수
3. 최소 4군데 이상 사이트제작 견적비교 필수
4. 에스크로 결제 권장
5. 컨텐츠기획안, 스토리보드 유무에 따라 견적비용 달라진다
6. 대부분의 작업자는 유지보수까지 생각하기 때문에 본인만 알 수 있도록 사이트 프로그램을 
   짜는 경우가 있다

7. 초기비용발생: 유료이미지구매, 사이트도메인, 호스팅, 서버비





명함

쓰레기통으로 골인하는 명함 vs. 잃어버리지 않고 챙겨두고픈 명함


1. 디자인 외에 명함 용지 두께도 인상을 줄 수 있음          
   350g 추천, 통상 210-220g 일반적
2. 너무 많은 내용 담지 않기
3. 상대방이 보통 오른손 엄지로 명함을 들기 때문에 연락처 정보는 왼쪽 상단 또는 하단에
  위치하는 것이 좋다
4. 로고와 통일성, 가독성을 염두하여 디자인해야 한다
5. 명함관리 Remember 사용
6. 인쇄 국산용지500/수입용지2008,000원에 가능                                              
7. 명함지급시 직원의 애사심이 일시적으로 상승한다
8. 수단으로 우수고객, 회원대상으로 명함지급



홍보채널

1. 네이버블로그 상위노출, 키워드, 페이스북팬페이지관리, 페이스북타겟광고, 인스타그램관리
   인스타그램타겟광고, 카카오톡 채널상위노출..
2. 업종에 따라 광고집행 비중 달라진다
3. 추이를 지켜보면서 효과있는 것과 없는 것 구분하고 광고컨텐츠는 수시로 다듬기
4. 각 채널의 규격에 맞게 이미지, 멘트 정리
5. 그런데, 넷뱅의 경우 홍보비용은 월 200 à 15로 줄여도 월매출 유지
6. , 의존을 하면 안 됨자체 홍보 채널통로가 있어야        
   예) 회원대상 정기발송 뉴스레터, 카카오톡 옐로아이디 

7. 최고의 홍보는 입소문마케팅, 고객이 주변 지인에게 소개할 때 욕 안 먹고 나만 알고 있던 
  정보라는 우월성을 심어줄 수 있을 정도로 서비만족시켜야함


절약과 지출

드라마에서 장부 얘기가 안 빠지는 이유

1. 어릴 적 용돈 가계부가 사업을 운영하면서 장부로 바뀐다
2. 익월 홍보비용산출은 이번달 매출에서 (사무실 월세 + 직원급여 + 경비 + 교통비 + 4대보험
   세금) 등을 뺀 금액
3. 투자 받기 전, 대표는 월급 많이 가져갈 생각하면 안 됨
4. 재택, 프리랜서 아웃소싱으로 인건비 줄이기
5. 법인일 경우, 현금결제시 지출증빙 끊기, 국세청 현금영수증 카드 발급받기, 개인신용카드 
   사업자카드로 등록
6. 부가세 환급에 목숨 걸어야

7. 통장은 여러 개로 나간 돈, 들어온 돈 구분을 해야 월별, 연간 매출달성목표와  운영계획을 
  세울 수 있다 


어려운 세무

부가세, 소득세, 지방세, 원천세, 4대보험, 법인세, 자동차 취등록세

1. 개인사업자는 부가세 연2, 법인은 연4회 분기마다 신고
2. 바쁘거나 어렵다면 세무법인에서 장부기장대행   
   월 8-15만원이 적정선
3. 엉터리로 기장기재, 부가세 신고하는 세무사 간혹 있음
4. 넷뱅에 등록되어 있는 상품 리스트     
   절세상담, 직장인연말정산, 부가세 등 각종신고대행, 제무재표작성, 사업자등록업무대행
5. 예비창업자일 경우, 개인사업자로 운영 à 추후 법인으로 전환 가능

6. 론칭 초기부터 직원/멤버/투자자 지분을 염두 à 법인운영



사업계획서, 제안서

1. 회사소개서, 사업계획서, 제안서는 하나쯤은 갖고 있어야 한다 또한, 이력서 정기적으로 
  업데이트 하는 것처럼 틈틈히 내용 업데이트 필요
2. 개요 > 시장 > 이슈 > 경쟁사분석 > 운영계획 > 데이터 > 매출시뮬레이션 > KPI > 전략
   P&L > 어려움 > 요청사항 > 인력현황
3. 정해진 목차 양식, 순서는 없다 But, 투자를 왜 받아야 하는지 당위성, 논리 흐름이 명확해야함
4. 왜 내가 너한테 돈을 줘야 하지?’ ‘내 돈 어디쓸건데?’에 대한 답변을 PPT에 담아야
5. 20페이지 이내라면 PPT로 피칭, 내용이 많아 함축하기 어렵다면 워드파일로 작성도 무방

6. 내용을 정리, 교정교열해주는 전문가에게 의뢰               






강연 피피티 파일은 아래 PDF파일을 다운받으셔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