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7/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239
Total
1,907,214
관리 메뉴

넷뱅 Startup Diary

내가 생각하는 광고의 정의 그리고 광고기획이란 본문

비즈니스

내가 생각하는 광고의 정의 그리고 광고기획이란

넷뱅 2011.06.19 20:41

광고 영상 스토리를 만든다는 일이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니다.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일이란 머릿속에 전구 빛이 켜질 때까지 답답한 방황을 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영상기획/제작 일을 하면서 쌩초보 아마추어인 내가 기획이란 무엇인지 감을 못 잡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광고 기획이란 어떤 건지 정확한 의미와 업무 범위를 알고 싶었다.  인터넷 검색창에 광고기획이라고 쳤더니 방대한 양의 정보가 나왔다.   광고기획이란?, 광고기획 이론, 광고기획 구성 요소 등등을 제목으로 한 글들이 많았다.

 

내가 읽어본 광고기획이란? 글에는 환경 분석, 경쟁사 분석, P&O도출, STP 분석, FCB Grid Model, 소비자 인지구조 분석, 저관여, 고관여 등등 마케팅 전공이 아니기에 내가 잘 모르는 각종 마케팅 용어가 많았다.   

 

결국 나는, 첫 페이지의 글들 두서너 개만 보고 더 이상 다른 정보글을 보지 않았다.


내 생각은 이렇다.  이렇게 각종 광고 이론과 마케팅 전략들에 관한 글을 읽는 것보다는 다시 한번 내가 보여주려는 서비스를 이용할 사용자 입장을 한번 더 그리고 다각도로 생각하는게 광고 영상 스토리를 만들어내는데 도움이 될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한마디로, 서비스 구축자인 내가 바로 초기 사용자라는 뜻이다.  

그것을 염두에 두면서 광고기획이란 것에 대한 내가 생각하는 정의를, 읽은 글을 토대로 써보았다.

 



1. 광고의 정의

전공서에 나오는 이론: 광고란 ① 명시된 광고주가 ② 수용자를 설득하거나 영향을 미치기 위하여 ③ 다양한 미디어를 이용하여 ④ 제품, 서비스, 아이디어에 관한 ⑤ 유료 형식의 ⑥ 비() 대인적 커뮤니케이션이다 
나의 정의: 서비스 사용자들이 서비스를 접할때 느끼는 첫인상은 변하지 않는다.  어떤 사람이 충성고객이 될까, 자주 서비스를 사용하는 열혈 사용자가 될지 안될지를 결정하는 짧은 순간(영상)을 만드는 일이다.



2. 광고기획이란 무엇인가?

(1) 광고기획의 의미

전공서에 나오는 이론: 기업(광고주)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수립하는 효율적인 광고활동 계획을 말한다.  

나의 생각: 서비스 사용자가 처음 서비스를 접하고 흥미를 느낌    초기 사용으로 변하는 단계를 유연하게 전환해주고 이 서비스를 사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득을 명확하게 설명하고, 이 서비스가 무엇인지/ 어떻게 사용하는지 등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을 명확하게 1분이내 내지는 2~3분 이내의 영상을 (스토리 구상, 스토리보드 제작을 거쳐서)으로 해결 해주는 것이다.

(2) 광고기획의 범위

전공서에 나오는 이론: 마케팅 목표에 근거하여, 이를 달성하기 위해 시장, 경쟁, 소비자 등을 분석하여 달성가능한 목표를 세우고, 구체적인 커뮤니케이션 대상을 설정하고 그들에게 전달할 핵심 메세지를 찾고 이를 통해 제작팀에게 좋은 광고가 나올 수 있도록 전략적 접근을 시도하는 것이다.  광고기획은 제작이 아니라 전략!

나의 생각실제 서비스를 직접 사용해보고 신중하게 쓴 서비스 광고 문구를 만들고, 어떤 컨셉으로 어떤 방식으로 어떤 스토리로 사용자들에게 서비스를 각인시킬지 연구하고 이것저것 시도해보는 일이다.  광고기획은 단순히 머리구상만이 아닌 행동과 실행이다.



메시지, 분위기, 컨텐츠. 포맷구성이 홍보광고 영상의 키포인트. 



그리고 또 한가지 나의 느낀 점.  이제 머리로 구상만 하는, 말로만 일하는 마케터는 필요하지 않다.  프로그래밍도 할 줄 아는 마케터는 좀 심했다면 적어도 영상 툴을 만질 줄 아는 마케터, 포토샵은 물론이요 일러스트레이션, 인디자인 등 디자인 소프트웨어도 다를 줄 아는 마케터가 기업에선 필요하다.   앞으로 마케팅 전공 이론으로만 가득한 인재보다는 실무 경험이 많고 디자인 감각이 있는 마케터에 대한 수요가 점차 많아질거라고 본다. 적어도 네트워킹뱅크에선 향후 마케팅부서를 그러한 인력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0 Comments
댓글쓰기 폼